-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 (feat. 퓨릿)시사/경제 2023. 10. 6. 13:08반응형
공모주청약 @자유로운낙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가지고 오랜만에 찾아왔습니다. 바로, 공모주 청약에 관한 내용인데요.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주식 용어이지만, 이런 제도가 왜 생겼는지, 어떻게 하는 건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어제, 오늘(2023년 10월 5일, 6일) 공모주 청약 일정을 가지고 있는 “퓨릿”이라는 기업의 공모주를 청약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로 공모주 청약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목차>
1. 공모주 청약이란?
2.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
3.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feat. 퓨릿)
1. 공모주 청약 이란?
먼저 공모주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특정 이해관계자가 아닌, 공개적으로 기관 및 개인투자자에게 팔 수 있도록 모집하는 기업의 주식입니다. 저희와 같은 개인투자자들의 모집은 보통 증권사를 통해 모집을 하는데요. 증권사는 흔히들 아는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농협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공모주를 모집하는 증권사들이 정해지면, 개인투자자들은 각 증권사들을 통해서 증권사들이 배정받은 물량만큼 해당 기업의 공모주를 사는 행위를 하게 되는데요. 이게 바로 “공모주 청약” 이 됩니다. 다시 말해, 공모주 청약은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주식을 판매하기 위해 공개한 주식들을 주식 시장 상장 전에 모집을 하여 정해진 금액에 살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보통 공모주 청약에서 정해진 주식의 가격(=공모가)은 상장된 후의 주식의 가격보다 낮게 책정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많은 사람들이 괜찮은 기업이 기업 상장을 진행하며, 공모주 청약을 할 때에는 높은 경쟁률을 바탕으로 공모주 청약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청약이라는 단어는 아파트 청약에서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공모주 청약에서의 청약과 개념이 똑같다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의 경우 처음 아파트가 지어지기 전에 분양권을 가지게 되고, 다 지어지게 되면, 분양권을 바탕으로 아파트를 처음 형성된 가격에 사게 되고, 이를 부동산 시장에서 시장원리에 따라 변동되는 가격에 팔 수도 있게 되는 거죠.
2. 기업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이유
그렇다면, 기업들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여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1) 만약에 주식회사 A의 기업이 대표자와 관련 소수의 이해관계자들이 100% 주식, 10,00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2) A 기업이 주식 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의 40%, 4,000주를 주식 시장에 내놓고,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3) A기업은 외부의 기관 투자자와 개인투자자로부터, 정해진 공모가를 바탕으로 400주의 주식을 팔고, 그에 대한 수익을 가지게 됩니다.
4) 예를 들어 A기업 주식의 공모가가 10,0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A기업은 가지고 있는 주식의 40%(4,000주)을 공모주 청약을 통해 주식을 판매하고, 기업을 상장시켜 40,000,000원(4,000만 원)의 주식 판매를 통한 이익을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주식 상장을 통해 기업이 가져가는 이익은 적게는 몇 백억에서 몇 천억까지 얻게 되는데요. 결론적으로, 기업이 상장하는 이유는 주식을 시장에 공개하여 기업의 자본을 얻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마어마한 자본을 얻은 기업은 새로운 주주들의 기대를 부응시키기 위하여, 사업 확장, 기업인수, 신사업 발굴 등 기업의 규모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해당 자금을 쓰게 됩니다.
3. 공모주 청약 하는 방법 (feat. 퓨릿)
마지막으로, 개인투자자가 공모주 청약을 실제로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어제, 오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는 “퓨릿”이라는 기업의 공모주 청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퓨릿 회사 로고 @자유로운 낙타 “퓨릿”이라는 기업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2010년에 설립된 회사로, 반도체와 이차전지 생산에 사용되는 원재료인 케미컬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퓨릿은 코스닥(KOSDAQ) 주식시장에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2023년 10월 5일과 6일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약이 진행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즉, 미래에셋증권에서 퓨릿의 공모주를 배정받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미래에셋증권의 앱을 들어가 퓨릿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증권사에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계좌 개설이 되어 있어야하고, 공모주 청약에 필요한 최소한의 돈이 필요합니다. 이번 퓨릿의 공모주 최소 청약수량은 10주이며, 필요한 청약증거금은 107,000원입니다. 해당하는 금액을 주식 계좌에 넣어두고 청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즉, 1) 해당 증권사의 계좌 와 2) 최소 증거금 만 가지고 있다면, 쉽게 청약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자유로운낙타 위와 같이 청약을 진행하고 나면, 추후 청약 결과를 통해 본인이 배정받은 주식을 확인하고, 안내받은 상장일에 주식이 해당 계좌에 납입되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퓨릿의 상장일은 2023년 10월 18일이며, 그전에 청약 결과와 증거금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무보유확약이란? 주식 상장에서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미치는 영향(feat. 두산로보틱스) (2) 2023.10.11 PF대출 뜻, 부동산 PF대출과 일반대출의 차이점은 (0) 2023.03.27 생산자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와 차이는 뭘까? (0) 2023.03.15 블리츠스케일링, 누구보다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라! (feat. 에어비엔비, 쿠팡, 리드 호프먼) (0) 2022.07.17 빅스텝, 물가상승률과 기준금리는 무슨 관계야? (feat. 자이언트스텝) (0) 2022.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