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처럼 광고를 전파시킨다고?!시사/사회 2021. 4. 26. 11:10반응형
수많은 온라인 플랫폼(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이 생겨나면서,
디지털 마케팅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어요.
오늘은 그중 가장 대표적이고, 널리 사용되고, 우리에게 많은 노출이 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인"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이란?
바이럴마케팅의 용어는
Viral (바이러스성의) + Marketing(홍보)
의 합성어로 쉽게 말해, "바이러스처럼 퍼지는 홍보효과"를 뜻해요.
바이럴마케팅은 파생된 바이러스가 연쇄적으로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와 같은 마케팅이라는 의미를 품고 있는데요.기업이 직접 전파하지 않아도, 네티즌들이나 고객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다른 지인들이나 네티즌들에게 홍보를 하게끔 만드는 것을 뜻해요.
TV광고와 같이 일방적으로 광고 제공자가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보편적이라면,바이럴마케팅의 경우 광고 수용자(시청자 및 네티즌)를 중심으로 홍보효과가 나타나죠.
그러다보니, 이렇게 수용자들이 쉽게 광고를 퍼트릴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공유하기 쉬운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광고도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고 한 번에 시선을 끌 수 있는 자극적인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어요.
2. 바이럴마케팅의 예시
그렇다면 구체적인 바이럴마케팅의 예시로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바이럴마케팅은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주 이용되고 있어요.
아래의 사진이 바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바이럴마케팅인데요.
위의 광고는 얼굴 여드름에 효과를 가지는 뷰티 제품을 광고를 하고 있는데요.
보통 자세한 제품 설명보다는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인
얼마큼의 효과를 보이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문구를 작성했음을 알 수 있어요.
위의 그림에는 나오진 않지만, 실제로 사용한 이용자의 전후 사진까지 첨부하여 자사 제품의 효과를 아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포스팅을 통해 광고 수용자들은 아래의 댓글 창을 이용하여, 이 제품이 필요할 것 같은 다른 지인들이나 친구들에게 널리 널리 퍼뜨려 자발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이렇게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들이 또 다른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하게 되는 효과를 가지며, 정보 재생산이 용이한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많이 이뤄지고 있어요.
결론적으로,
바이럴마케팅은 바이러스 처럼 소비자들끼리 자발적으로 널리 전파시키는 효과를 가진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시사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랜섬웨어란?, 데이터를 인질로 돈을 요구하다니! (랜섬웨어 사례/예방법) (0) 2021.06.16 대체육, 과연 육식이 사라지는 날이 올까? (feat. 비욘드미트) (0) 2021.05.11 ESG 경영이란? 기업의 목적은 더이상 돈뿐만이 아니다! (0) 2021.03.23 버추얼 휴먼이란?, 가상인물의 인기(feat. 버추얼 유튜버 루이) (0) 2021.03.11 엥겔지수란? 엥겔계수의 의미, 유래 쉽게 알아보기 (0) 20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