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페이, 드디어 2022년 한국에서도 상용화! (도입시기/가능매장/현대카드)시사/사회 2022. 9. 7. 19:49반응형
더보기목차
0. 서론
1. 애플페이 란?
2. 애플페이 한국 도입에 관련하여
3. 애플페이 가능 매장
0. 서론
드디어 한국에서도 애플페이 도입이 확정 났다는 기사가 났는데요. 애플페이가 도입 될지 말지는 몇년 전부터 한국에서 큰 화두였습니다. 애플페이의 경우 삼성페이 만큼 간편하여, 한국의 많은 아이폰 이용자들이 기다리던 소식일텐데요. 오늘은 2022년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된다는 소식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애플페이 란?
애플페이는 삼성페이와 같이 비접촉식으로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카드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해요.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는 큰 편의를 제공하는데요. 유형지갑을 굳이 들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폰 속의 애플페이 기능을 이용하여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2. 애플페이 한국 도입에 관련하여
그렇다면 이렇게 간편한 시스템을 왜 진작 한국에 도입을 하지 않았던 걸까요? 바로 수수료 문제와 결제접촉방식의 차이 때문이에요.
보통 국내 카드사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결제수수료의 경우 0.5%에서 최대 1.6% 정도에요. 다른 나라에 비교하면 낮은 수준인데요. 애플페이를 도입할 경우에는 1.1%라는 비교적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국내 카드사에서는 도입을 꺼려했던 이유죠.
또한 결제 단말기에 대한 문제도 있었는데요. 삼성페이의 경우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와 NFC(Near Field Communication)라는 결제 방식이 둘 다 가능하여, 어느 매장에서도 결제 단말기만 소유하고 있다면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에, 애플페이의 경우 NFC라는 결제 방식만을 채택하고 있어, NFC결제 방식이 가능한 단말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더불어, 한국에서는 현재 10%의 매장만이 NFC단말기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애플페이를 매장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NFC결제 방식이 가능한 단말기를 새로 설치해야 된다는 매장의 부담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애플페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카드에서는 가맹점이 새로운 단말기 설치를 할 경우, 최대 60%의 지원금까지 주기로 결정하면서 애플페이 국내 도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시장은 이에 반응하여, 애플페이 관련한 주식 종목들이 급등하는 현상까지 일어났는데요. 대표적으로 애플페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KG이니시스, 한국정보통신, 이루온은 애플페이 한국 도입 확정 기사가 나고난 7일 10% 가 넘는 급등세를 보여주었다고 해요.
▼애플페이 국내 도입관련 기사 바로보기▼
▼애플페이 관련주에 대한 기사 바로보기▼
3. 애플페이 가능 매장
올해 2022년 11월에 시스템 구축과 도입을 진행하고, 12월 부터 본격적으로 상용화 예정인 애플페이는 이마트와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마트, 그리고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드 등의 커피전문점, CU, GS, 이마트24,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등 전국 편의점을 포함한 60여개의 브랜드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어요.
반응형'시사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심전세 앱(어플) 사용방법, 전세 구할때 유용하게 써보자! (0) 2023.02.16 노란봉투법, 노동자의 권리와 기업의 권리 그 사이 (0) 2022.10.02 에이블리즘 이란?, 비장애인 중심주의 = 장애인 차별주의(feat. 크리핑 업) (1) 2022.09.06 상생소비복권, 3만원 쓰고 최대 100만원 받자! (참여방법/응모기간/당첨금/참여대상) (0) 2022.08.31 그린워싱이란? "위장 환경주의"라 불리는 가짜 친환경 기업 (0)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