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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가상현실의 일상화 (feat. 로블록스)일상 속 궁금증 2021. 3. 10. 11:55반응형
메타버스 (ft. 로블록스) ⓒ자유로운낙타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각되고 있는 용어인 "메타버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해드릴려고 해요.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메타버스가 어디에 활용이되고, 관련된 게임은 무엇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최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및 게임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관련 용어들이 많이 생겼는데요.
그중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이 구현된 메타버스가 코로나 이후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어요.
메타버스(Metaverse) = Meta(가상, 추상) + Universe(어떠한 세계)
메타버스는 가상, 추상을 뜻하는 "메타"와 특정 유형의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진 용어예요.
즉,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를 뜻한다는 것!
메타버스의 정확한 뜻은 아래와 같아요.
메타버스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출처:네이버)▼메타버스 관련기사 참고▼
가상이 일상이 되다…Z세대 힙한 놀이터 된 메타버스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이 현실이 될까. 코로나19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가상과 현실이 혼합된 메타버스 서비스가
news.naver.com
메타버스의 활용
현재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는 게임산업에서 많이 쓰이고 있어요.
코로나로 인해 집 밖에서의 경험이 차단되면서 많은 유저(User)들은 온라인상의 메타버스에서 그 욕구를 표출하고 있었는데요.
현실세계가 아닌 온라인 속의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현실세계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 게임의 특징이에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메타버스 관련 사업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작년 어린이날을 맞아 정부에서는 메타버스 게임이라 할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에게 가상현실 속에서의 청와대 탐방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얻지 못하는 즐거움을 메타버스라는 가상 온라인 세계 속에서 비슷하게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었는데요.
어린이날 메타버스 활용 행사 ⓒ청와대 메타버스 산업은 게임산업뿐만 아니라 의료 산업에서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경우 시각 장애인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의료기기를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왜곡된 시야로 앞을 잘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하여, 메타버스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를 통해 기존보다 뚜렷한 현실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메타버스 활용 관련기사 참고▼
삼성전자, 시각장애인 위한 ‘릴루미노(Relumino) 글래스’ 의료기기 등록 신청
VR 시각장애인 솔루션 '릴루미노' 사업 순항최근 개발 중인 AR 글래스 유출 영상도 공개돼한동안 AR·VR 사업 정체…철수설도 나와최근 '메타버스'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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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게임뿐만 아니라, 의료, 정치,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메타버스"산업입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으로는 "세컨드라이프"그리고 "로블록스"가 있습니다.
세컨드라이프 메타버스 게임 특히, "로블록스(Roblox)"의 경우 현지 미국 시간으로 종목명 "RBLX"로 3월 10일 뉴욕증시에 상장 예정인데요.
▼메타버스 게임 로블록스 관련기사 참고▼
‘메타버스’가 뭐야?..로블록스 몸값 1년만에 7배 뛰다[99뉴스]
<블로터>가 매일 벌어지는 주요 이슈들을 정리해 알려드립니다. ‘뉴스누나’가 99초 만에 훑어주는 ‘99뉴스’, 플레이버튼을 눌러주세요! 미국 10대 청소년들에게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앱은 무
www.bloter.net
"로블록스(Roblox)"는 미국 10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앱으로 온라인 속에서 만들어진 오픈된 공간에서 이용자들이 직접 만든 게임들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하며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롤플레잉 게임 플랫폼이라고 해요.
코로나로 인해 바깥 활동을 할 수 없게 된 미국 10대들에게 로블록스는 엄청난 인기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엄청난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산업은 앞으로도 폭발적인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
메타버스는 현 10대들에게 가장 익숙하면서도, 활발한 온라인 기반 플랫폼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와 같은 기성 세대들에게 플랫폼이란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이 제작자가 아니라면 전달을 받는 입장에서만 활용이 되었었죠.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 플랫폼 조차도 하나의 메타버스 개념이 자리잡으며, 현실세계와는 다른 또다른 세계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가상현실(메타버스)의 세계가 펼쳐질 것으로 보여요. 아직은 저에게도 익숙치 않은 메타버스지만, 게임산업 이외에도 분명 의료와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가 적용되면서, 메타버스가 일상생활과 밀접해지는 그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는 것은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점점 우리의 생활 속으로 스며들고 있는 메타버스의 개념을 어떤 식으로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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