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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로스해킹이란?, 이제는 마케팅도 효율적으로!(feat. 클럽하우스)
    일상 속 궁금증 2021. 3. 3.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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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자유로운낙타


    예전에는 전통적인 미디어(TV, 라디오, 신문 등)에서 한정적인 방법(광고 게시)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현재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많은 소셜미디어와 관련 매체들이 생겨나면서,

    마케팅 기법 또한 정말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술 관련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인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해킹 ⓒpixabay

    해킹이라는 단어가 삽입되면서 무슨 보안관련 용어로 착각할 수 있어요.

    그로스해킹이란 "창의적, 분석적 사고 및 소셜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로써 

    쉽게말해,

    색다른 방법으로 고객들을 유치하여 기업의 성장을 이뤄내기 위한 마케팅 기술

    이라 할 수 있어요.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예산 부족으로 빠른 시일 내에 자신들이 론칭한 프로덕트를 고객들에게 최대한 많은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야 해요. 하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의 경우 예산을 많이 들여 최대한의 노출을 시키는 게 중요했었는데요. 이러한 스타트업의 마케팅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해낸 방법이 바로 "그로스해킹" 이에요.

     

    그로스해킹 기술은 제가 전에 포스팅한 UX/UI 디자인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아직 UX/UI에 대한 개념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UI/UX디자인이란?, UX/UI디자인 간단하게 이해하기

    UX/UI 디자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고객수요가 다양화해짐에 따라, 수 많은 서비스와 제품들이 탄생하고 있는데요.동일한 서비스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어떤식으로

    freecamel.tistory.com

    그로스해킹의 핵심은 적은 비용으로도 최대한 많은 광고 효율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예산을 많이 들여 광고를 많이 하는 것보다, 색다른 마케팅 기법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죠.

    그로스해킹 ⓒpixabay

    현재 이러한 그로스해킹 마케팅 기법은 수많은 소셜미디어 기업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에어비앤비 등 거의 모든 IT스타트업이 사용하는 마케팅 기술이라 보면 돼요.

     

    대표적인 그로스 해킹 기술의 예로, 파일 저장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롭박스(Dropbox)라는 기업을 들 수 있는데요.

     

    드롭박스는 신규 사용자가 기존 사용자들의 "친구"인 점을 감안하여

    친구 추천을 통해 신규 가입을 할 경우 기존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 모두에게

    500MB 추가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통해

    이전보다 60%가 넘는 가입률을 달성했다고 해요.

     

    이처럼, 그로스해킹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의 성향과 효과적인 접근방식을 착안하여 지속적인 개선사항을 통해 기업의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마케팅 기술이라 할 수 있어요.

     

    그로스해킹 적용 예시 ⓒCLUBHOUSE

    최근 소셜미디어 중 가장 핫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 "클럽하우스"도

    초기에 이러한 그로스해킹 마케팅을 통해 많은 신규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었는데요.

     

    바로, 위 이미지의 내용처럼, 클럽하우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용자들의 초대권이 있어야만 가입할 수 있다는 조건이었어요.

     

    오히려 신규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막는 방법처럼 보이지만, 이처럼 서비스 이용에 희소성을 부여함으로써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초대권을 얻기 위해 돈을 주고 구매를 하거나 초대권을 받기 위해 수소문을 하는 등의 폭발적인 관심을 얻게 되었어요.

     

    단순히, 이용자들에게 희소성이라는 심리적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성공적인 마케팅을 보여준 클럽하우스 또한 "그로스해킹"을 이용한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이용한 사례라 할 수 있어요.


    결론

    최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많은 스타트업이 탄생하면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기존의 방식처럼 TV광고를 한다던지, 라디오 광고를 한다던지, 신문에 게재를 한다던지 등의 방법보다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고, 최대한 많은 잠재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집단 네트워크를 찾아내 효율적인 마케팅을 선보이는 것과 같이 "그로스해킹"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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